투자 아이디어

최근 5년 금리 비교 및 금리인상 시기는?

DosiNamJa 2021. 7. 18. 14:27
반응형

2017년 부터 2021년 까지 5개년 금리 변동폭을 알아보고 금리인상 시기를 예측하자

금리인상 시점 언제일까?

1. 최근 5개년의 금리변동 상황

17년 ~ 20년 기준금리 변동

-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2018년 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낮아지고 있습니다. 17년에서 18년 넘어가는 순간 0.25%의 기준금리 인상이 있었지만, 지난 4년간 꾸준히 금리는 낮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경제적지표가 그렇게 좋지 못하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금리가 낮아지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사항을 따져볼 수 있지만 거시적인 관점으로는 시장경제가 좋지않기에 지속적으로 시장에 돈을 풀어주는 과정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대로 시장의 경제가 충분히 호황이라고 생각되면 시장에 푼 돈을 거둬들이는 과정을 거치겠죠? 그 과정을 긴축재정 이라고 합니다. 

 

최근 5년간의 금리변동 그래프

- 위의 표와 같이 금리의 인하가 지속되고 고정되면서 21년에는 최저금리 0.5%가 지속적으로 동결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에 더불어 시장에 지속적으로 돈을 풀고있다는 얘기죠.

 

2. 금리인상의 시점?

- 아마도 코로나19가 잠잠해 지기 전까지는 함부로 절대 금리인상을 생각하지는 못할겁니다. 이 문제는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적용되는 모든 국가의 문제입니다. 하지만 시장에 돈이 너무 많이 풀리고 있는것도 생각해야 할 문제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시장물가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니 이미 인플레이션은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주52시간 근무로 인한 인건비의 증가. 22년 최저시급 9,160원의 결정. 원자재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한 물가의 상승 등. 절대 현재의 시기는 함부로 금리인상을 논할 수 있는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금리인상 지연

- 인플레이션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금리인상까지 더해진다면 침체된 경기에 물가의 상승까지 더해지는 꼴이죠. 제가 생각하는 금리인상 시점은 적어도 올해 하반기 정상적이라면 내년 상반기 코로나가 꺾이는 시점 시장상황을 보고 판단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금리인상 이후 한국주식시장은 ?

금리가 인상하면 주식장은 조정이 온다.

- 보통 금리가 인상하면 주식시장은 조정장을 맞습니다. 주가가 대폭 하락하거나 은행주, 보험주는 금리인상 수혜를 받습니다. 그 외 기술주, 성장주, 바이오 등 모든 주식들이 조정을 맞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일 수 있죠 예를들어 수익이 꾸준하고 성장성이 꾸준한 우량주들에게는 오히려 매수의 기회일 수 있습니다.

 

- 한국금리가 인상하면  환율하락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시중의 한화가 줄어들어 한국의 원화가치가 상승하는 요인이기 때문에 미국 달러가 원화대비 하락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즉, 원화가치 상승으로 인한 환율하락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금리상승은 환율의 하락을 가져온다.

 

#긍정적인 금리인상은 시장경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 시기가 언제인지 그리고 얼마나 적절한 타이밍에 금리인상을 진행할 것인지가 화두일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입장으로써 제 주식이 다 오르고 나서 매도 후 금리인상 적용 뒤 조정장에 다시 매수하는 절호의 기회를 주면 좋겠습니다. 더운날씨에 다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