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중등 초등 임용고시 준비 및 초수 합격하는 방법

DosiNamJa 2023. 5. 13. 20:14
반응형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중등 초등 임용고시를 준비하시는 임고생들에게 좋은 팁들을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중등 초등 임용고시를 준비하시는 많은 임고생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중등 초등 임용고시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중등임용고시는 사범대를 졸업하고 교원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혹은 교직이수를 부여하는 대학/학과 확인 후 교직과 관련된 수업을 이수하여 학점 충족 후 졸업해야 합니다. 혹은 대학교를 졸업 한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졸업하여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초등임용고시는 교육대학을 졸업 후 초등학교 준교사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자 또는 해당년도 2월 말 이내 취득 예정자가 자격이 됩니다. 

2. 중등 초등 임용고시는 언제 시험을 보게 되나요 ?

2022년을 기준으로 중등임용고시는 22년 11월 즈음 1차 시험을 봤습니다. 그리고 23년 1월 1차 시험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2차 시험인 면접 시험을 보게 됩니다. 면접에는 대상자 인터뷰와 수업시연을 진행 합니다.

 

마찬가지로 2022년 기준 초등임용고시도 22년 11월 1차 시험이 진행되었습니다. 중등임용고시와  마찬가지로 초등임용고시 또한 1차시험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2023년 1월에 2차 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내용은 중등임용고시와 동일 합니다.

3. 초등 중등 임용고시를 잘 보기 위한 팁은 무엇인가요 ?

이 세상에는 꾸준함과 노력 보다 좋은 팁은 없습니다. 제 주위에는 초등학교 임용에 합격한 친구도 있었고, 중등 임용고시에 합격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한 명은 한번에 (초등임용고시는 중등임용고시보다 합격률이 높습니다.) 한 명은 3번만에 합격해서 선생님이 되었습니다. 준비과정을 옆에서 지켜봐 오면서 정말 힘들어 보였지만, 둘 다 결국은 합격을 하였으며 현재는 너무나도 훌륭한 선생님이 되었습니다. 

 

이제 두 사람이 임용고시를 준비하면서 준비했던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시험의 환경과 똑같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타이머로 시간을 재고, 필요 시 시험지와 답안지를 최대한 시험장과 똑같이 만들고 연습을 했습니다. 시험 때 똑같은 환경으로 연습했던 부분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초등 중등 임용답안지는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임용고시 답안지 세트) 현재 이곳에서 묶음 세일을 하고 있으니 저렴하게 구매하시어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두번째. 믿을 수 있는 사람을 꼭 주변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서 공부를 하다보면 너무 우울해지기도 하고, 특히나 한 번 두 번 떨어지고 나면 사람이 지나치게 힘들고 기운이 빠지게 됩니다. 그럴 때 일수록 주변의 사람들에게 받는 응원이 정말 중요합니다. 정말 내 마음을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들 한 두명을 꼭 곁에 두시면서 응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부한다고 연을 다 끊는 사람이 있는데, 제 생각에는 전혀 좋은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옆에 챙겨주는 사람들이 있어도 다들 합격 했습니다.)

세번째. 건강관리는 필수 입니다. 항상 내 건강은 내가 챙기는 것 입니다. 아프면 나 혼자 고생하는 것 입니다. 영양제를 잘 챙겨 먹으면서 아침 혹은 저녁 시간을 정하여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용고시는 장기전 이라고 생각하며, 운동을 해주고 건강관리 체력관리를 해야 나중 까지 스퍼트를 올리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최대한 집과 가까운 곳에서 혹은 쉽게 접근이 가능한 곳에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절대 집에서는 공부가 잘 되지 않습니다. 집과 가까운(걸어서 5~10분거리) 곳에 조용한 환경을 선택 하시어 공부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또한 공부 시간은 하루에 정해놓은 시간을 딱 정해 놓으시고 집중 하셔서 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노력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4. 초등 중등 임용고시 합격 후

정말 훌륭한 선생님이 된 제 지인은 차석으로 합격 했습니다. 똑같은 환경으로 2년 넘는 시간동안 열심히 노력해서 선생님이 되었고, 자긍심을 느끼면서 사랑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되시면 그간의 노력들을 보상받는 것 같고 방학을 즐기면서 일하고 싶다. 라고 생각들 많이 하실 겁니다. 하지만 사실 선생님은 예전보다 많이 힘들어지고, 고생이 많아졌습니다. 이 점은 굳이 이야기 하지 않아도 여러분 모두 인지 하고 계실것 이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선생님은 우리 모두 어릴적 귀감이고, 존경받아야 할 대상 입니다. 선생님이 된 지인분 또한 항상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대하며 준비했던 그 시간을 잊지 않고, 그 때의 도움되었던 주변인들도 잊지 않으며 하루하루 감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살면서 그렇게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시는 분도 잘 못본거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차기 선생님 합격 후보생 여러분, 반드시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자라나는 많은 꿈들을 훌륭하게 키워주시는 선생님이 되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른 모든이들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당신의 노력에 감사하고, 또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