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하락장에서 주식 투자하는 법

DosiNamJa 2022. 9. 3. 21:33
반응형

하락장에서는 어 떤식으로 주식투자를 해야할까 ?

1.  지금은 하락장인가 ?

지금은 누가봐도 명명백백히 하락장에 들어섰습니다. 3천을 돌파하던 코스피가 2400대에 머물고 있으며 코스닥 또한 1000을 가뿐히 넘었지만 현재는 800대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21년도 한창 승승장구 하던 때와는 사뭇 다른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완벽히 하락장 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가치있는 주식들이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보여질 수 도 있습니다. 실패는 다른말로 기회 라고도 하니까 말이죠.

2.  하락장에는 어떤 주식을 사야할까 ?

많은 질문들 중 하나 입니다. 하락장에는 과연 어떤 주식들을 사야할까 ? 혹자는 짧은 단기투자로 접근하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락장일수록 주식을 가져가는 시간을 짧게 잡고 베팅해야 한다고 말이죠. 맞는 말 입니다. 하락장에는 보통 변수가 많습니다. 특히 하락장은 하락만 한다기보다 정체기가 많습니다. 박스권에 갇힌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 그런 기간이 즐비하기 때문에 하락장에서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방망이를 짧게 잡고 휘두르는게 타율이 더 좋다는 얘기 입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 짧게 쳐서 먹으면 조금씩 자주는 먹을겁니다. 그러나 한 번 잘 못 투자하게 되면 급격한 하락까지 동반한 체 다시 올라올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질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추천 드리는 방식은 이미 많이 하락한 주식을 찾아라! 입니다.

 

가치가 변하지 않았는데 주가만 떨어진 주식들은 아직도 너무나 많이 보입니다. 대기업 부터 시작해서 중소기업까지 주식시장에 상장한 기업들을 찾다보면 정말 말그대로 하늘에 별처럼 많습니다. 모든 기업을 알기는 어려우니 산업 이라는 카테고리로 축소시켜 봅시다. 그리고 현재 경제상황에서 어떠한 산업이 향후 1~2년간 성장할지 추이를 살피는 겁니다. 사실 지금만큼 현금을 투자하기에 적합한 시기가 없습니다. 충분한 가치가 있지만 주가 상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기업 찾기.

그것이 가장 핵심 포인트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3. 세 가지의 원칙을 지키자

주식투자를 할 때는 가장 큰 세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 좋은 기업을 찾는다. 둘째 분할매수를 한다. 셋째 벼가 익을 때 까지 기다린다. 아주 간단한 세 원칙이지만 사실상 지켜지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기의 세 원칙만 지키더라도 충분한 이득을 얻을텐데 그렇지 못하곤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그렇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순리를 역행하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사람이 2% 라고 하는겁니다. 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이 지키고자 하는 2원칙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돈을잃지 않는다. 그리고 첫번째 원칙을 지킨다.

4. 하락장에 돈을 잃지않는 투자

지금까지 하락장에 투자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쉬운 생각이 사실 정답이지만 아무도 그렇게 하지 못하는게 현실 입니다. 주식투자는 심리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사람의 심리를 잘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시장과 싸우는 개미여러분들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모두가 부자가 되는 그 날 까지 저의 글은 계속 됩니다.

 

반응형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