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THCB Microvast(마이크로베스트) 주가하락 이유

DosiNamJa 2021. 7. 18. 15:19
반응형

티커 THCB 의 스팩주 가 연일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김치주식 마이크로베스트(THCB)

THCB 6개월 주가

- 21년 초 미국주식이 붐이었던 시절 스팩주가 난리가 났었습니다. 원래 10불 근처가 적정가인 스팩주들이 연일 상승을 달렸고 김치(한국)투자자들은 옳다구나 하고 덥석 물었습니다. 그 중 김치투자자들이 가장 크게 물린 종목 중 하나인 THCB는 기존 4월 합병을 하려고 했으나 보기좋게 연기되어버리고 7, 8월 중 합병을 재개한다고 공시합니다. 천청부지를 달리던 THCB의 주가는 하락에 하락을 거듭하고 10불까지 내려오게 됩니다.

전기차 시장의 조정

- THCB는 마이크로베스트 라는 미국의 한 2차전지배터리 공장과 합병하여 정식 상장을 한다는 개념의 스팩주 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언급처럼 합병이 지연연기되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미국최고 거품주식 테슬라의 추락이 시작됩니다. 전기차1등 주식이 고꾸라지면서 관련된 모든 2차전지시장, 전기차시장, 배터리시장이 본격적인 조정이 시작됩니다.

 

2. THCB 마이크로베스트 의 근본적 의심

- 이쯤되면 과연 마이크로베스트 라는 기업이 진짜 좋은기업일까? 라는 회의적인 생각이 들게 됩니다. 마이크로베스트의 배터리는 한 번 충전으로 300키로 주행이 가능하며 총 주행거리는 60만키로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상매출액 또한, 21년 230밀리언달러, 22년 460밀리언달러, 25년 2300밀리언달러까지 예측하고 있습니다. 한화로 약 2조가 넘는 매출을 25년까지 올리겠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과연 그때까지 시장은 마이크로베스트만 기다려줄까요? 현재 국내 최고의 기업들 LG화학, 삼성SDI, SKI 등 의 매출은 분기매출만 3조원이 넘어갑니다.  

 

- 과연 좋은회사일까요? 2차전지배터리 시장은 결국 핸드폰시장처럼 양강구조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인정받고 좋은 배터리만 쓰게 될 것 이라는 겁니다. 제 생각에 THCB는 합병 전 말아올릴 때가 가장 고점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 이후로는 과연 이 회사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된 것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진입하시는 편이 좋을거라 생각 됩니다.

 

3. 마이크로베스트 THCB 합병 상장일

마이크로베스트 상장

-THCB의 상장일은 7월 28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미 한 번 연기시킨만큼 또 거짓일 시 주주들의 냉담한 반응이 벌써부터 보입니다. 정상대로 진행된다면 이번 합병전 상승시기 때 주주들은 가감없이 손절 혹은 익절을 하고 나갈 것 으로 보입니다. 이미 SOFI에서도 보셨다시피 합병 후 약 3일 정도만 상승했고 그 이후로는 꾸준한 하락으로 현재 15불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스팩주(SPAC)는 너무나 많은 리스크가 존재 합니다. 저도 스팩주를 들고 있었지만 두 번 다시 쳐다보지 않을 계획 입니다. 락업전 물량, 락업 해제 이후 쏟아지는 물량, 합병비율, 합병 후 기존주주들의 배신 등. 근본있는 주식들에는 도저히 나오지 않을법한 스캠주들의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마이크로베스트라는 회사는 실체가 있는 회사이며, 매출액 또한 견조하게 나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2차전지 시장에서의 가능성이 어떨지 좀 더 심도이있는 관심과 추적이 필요하나, 한낱 스캠주들과는 견줄 수 없는 (예를들어 이항)회사임은 확실합니다.

스캠주들과는 확실히 다르다.

 

#미국주식은 아무래도 영어로 되어있기도 하고, 정보를 어디서 얻어야할지 모르는 투자자들이 많기에 정확한 정보습득과 투자습관이 필요합니다. 한국투자자여러분들의 정확한 판단 그리고 가치있는 정보습득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 wcs_do();